농협 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 답례품 고향사랑기부제 장점
오프라인으로는 농협에서 할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는 연간 500만 원한도내에서 자신의 거주하는 주소지 외의 모든 지자체에 기부하고, 세액공제도 받고 기부금의 30%까지 답례품도 살 수 있는 꿩 먹고 알 먹는 좋은 제도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란?
고향사랑기부제는 2023년 1월1일부터 시행되는 제도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을 확충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경제도 살리기 위해 시행되고 있어요. 일단 기부를 할 수 있는 지역은 자신의 주소지를 제외한 지자체입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 화성시에 거주 중이라면 경기도와 다른 지자체 전체에 기부가 가능하지만 화성시에는 기부를 할 수 없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장점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기부를 했을때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10만 원 이하 즉, 10만 원까지는 100%의 세액공제를, 10만 원을 초과하면 16.5%의 세액공제를 연말정산 때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내야 할 소득세가 10만 원이 넘는다면 무조건 이득인 거죠. 그러면 10만 원을 기부했을 때 세금을 10만 원 모두 공제받고, 답례품도 10만 원의 30%에 해당하는 3만 원어치를 구입할 수 있으니, 13만 원의 효과를 보는 셈입니다.
자신의 부모님의 고향에 기부를 하고 싶다고 한 어떤 사람은 기부를 해서 기분도 뿌듯하고 또 실제로 세액공제효과도 볼 수 있으며 답례품까지 살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라고 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고향사랑기부제에 기부를 하면 기부금의 30%에 해당하는 금액만큼 그 지자체에서 내놓은 답례품을 살 수 있는데요. 지자체마다 특색있는 답례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경남 함안군의 승마체험권에서부터 서울특별시에서는 한강유람선, 한강투어크루즈에 이르기까지 각기 지자체 도시마다 다채로운 답례품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고향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정겨운 농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과 자개보석함이나 개성만점의 수제용품과 같은 생활용품들까지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다양한 답례품들을 살펴보시길.
고향사랑 e음 지자체별 답례품 보기
고향사랑e음
shop.ilovegohyang.go.kr
지자체마다 더 매력적인 답례품을 발굴해 내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특히 세종시에서는 전국체육대회 우승을 거머쥔 세종시청 테니스팀한테 직접 테니스레슨을 받을 수 있는 레슨권을 답례품으로 올렸네요. 5월 15일 1회성으로 우선 진행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신청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고향사랑기부제는 올해 처음 시행되는 제도라 아직 홍보를 많이 해서 대중들에게 알리는 기간입니다. 세액공제나 답례품 부분은 이득을 볼 수 있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게 바로 가치성 소비가 아닐까요?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