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자이 파이널키친으로 쾌적한 주방

by *## 2023. 6. 9.
반응형
반응형

 

 

자이 파이널키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이 파이널키친은 유명한 아파트 브랜드인 자이(Xi)가 만든 음식물처리기입니다. 자이 파이널키친은 미생물발효 방식을 채택하여 음식물쓰레기의 부피도 줄이고 음식물을 퇴비화시켜 흙으로 돌려보내는 매우 친환경적 가치가 담긴 상품입니다.

 

아파트브랜드가 내놓은 음식물처리기

GS건설의 신뢰도 높은 고급 이미지 아파트 브랜드인 자이(Xi)가 갑자기 음식물처리기를 내놓은 것이 다소 뜬금없이 느껴질 수는 있으나, 현대생활의 삶의 질은 악취나 벌레등을 발생시키는 음식물쓰레기 처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을 고려하면, 좀 더 쾌적한 주거생활을 위한 제품의 개발 취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이 아파트에는 이 음식물처리기 자이 파이널키친을 아예 빌트인(Built-In)한다고 하니, GS건설의 자이의 이미지도 더욱 고급스러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 자이(Xi)에서 음식물 처리기를 만들었을까? (자이 파이널키친 광고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1dcHLYfFgw 

 

음식물처리기, 꼭 필요할까?

아직은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처리기를 각 가정에서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아파트생활이 주를 이루는 우리나라의 경우 음식물쓰레기를 내다버려야 하는 수고는 굉장히 번거롭고 비위생적인 환경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음식물처리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가정이 하나 둘 늘어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음식물처리기의 방식 3가지

  1.  분쇄식
  2.  가열분쇄식
  3. 미생물 분해 처리식

 

먼저 분쇄식 음식물처리기의 경우, 음식물을 싱크대에서 바로 분쇄하여 하수구로 흘려내보내는 방식이 많은데, 이런 방법은 현재 수질오염 때문에 불법으로 지정되어 있어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음식물을 분쇄 후에 바로 흘려보내는 것이 아니라 2차로 미생물분해를 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특별히 주의할 점은 아직도 이런 분쇄식 음식물처리장치를 싱크대 아래 설치하는 것이 합법인양 광고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이 많다고 하니 절대 설치하면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해 주세요.

 

두 번째, 가열 분쇄식은 <스마트 카라>라는 제품에 이에 해당하는데 처리기에서 음식물을 가열하여 수분을 날린 후 분쇄하여 분쇄된 찌꺼기를 일반쓰레기로 버리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음식물쓰레기를 처리기에 넣은 후 한번에 끝나는 방식이 아니라 한 번 더 손이 가는 후처리가 있어서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인 미생물을 이용한 분해 처리방식입니다. 자이 파이널키친이 바로 이 방식의 음식물처리기인데요. 이는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분해의 방식으로 이는 음식물 처리기내에 미생물을 배양하여 이 미생물들이 음식물을 생분해하는 것인데, 쉽게 말하자면 미생물을 길러서 이들이 음식물을 먹이로하여 먹어치우게 하여 생분해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가장 자연친화적이고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음식물쓰레기를 퇴비화하여 다시 흙으로 돌려보내는 방법입니다. 이미 시골에서는 자연스럽게 이렇게 하고 있죠. 하지만, 현대 아파트 생활이 주를 이루는 생활에서도 이런 방식을 채택할 수만 있다면, 환경파괴나 에너지소모를 최소화하고 냄새도 거의 없이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이 파이널키친의 장점 3가지

미니멀한 디자인

어느 집 한켠에 두어도 튀지 않을 고급스럽고 미니멀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자이 파이널키친은 음식물쓰레기와 결부되는 지저분하고 냄새나는 이미지를 깨끗이 없애 줍니다. 아무리 기능이 가장 중요한 음식물처리기라고 해도 진부하다거나 인테리어를 해치는 디자인이라면 구입을 망설일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손을 데지 않아도 자동센서로 열리고 닫히는 기능은 마치 음식물쓰레기를 많이 버려본 사람이 만든 것처럼 우리가 딱 원하던 기능입니다.

 

편리한 사용법

머니머니해도 음식물처리기라면 간편하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느냐는 기능을 가장 중요시 할 수밖에 없는데요. 자이 파이널키친은 이 부분도 만족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간편한 사용법을 자랑합니다. 처리기에 미생물을 넣고 6시간만 작동해 주면 미생물배양이 끝나고 그 이후로 음식물쓰레기를 넣어 마음껏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가까이 손을 갖다 대면 자동으로 열리는 기능, 음식물을 탈탈 털어서 비울 수 있는 비움막대 설치 등은 특히 사소하지만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미생물을 넣고 6시간 후, 음식물쓰레기를 넣고 24시간 두면 음식물이 미생물들에 의해 분해되어 처리가 끝납니다. 별로 손이 갈 일이 없는 간편한 방식이에요.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음식물이면 무엇이든 넣을 수 있는데요, 단지 음식물이 아닌 것들, 그리고 뼈, 조개껍질류 버터, 크림, 식용유나 염분이 많은 장류인 고추장, 된장등을 다량 집어넣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음식물 종류라면 이런 것들을 넣어도 제품이 고장 나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식품들은 분해시간이 다소 오래 걸립니다. 예를 들어 게껍질 같은 경우나 조개껍질은 언뜻 생각해 봐도 아주 딱딱하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이는 퇴비상자에 음식물쓰레기를 넣어 분해하는 과정을 본 적이 있는 분들은 이해하시겠지만, 미생물이나 지렁이를 이용하여 음식물을 자연분해시켜 퇴비를 만들때에도 레몬껍질과 같은 감귤류나 양념이 아주 많은 김치 같은 것들은 분해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빠른 분해를 위해서는 넣지 않도록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또한 자이 파이널키친에 음식물쓰레기를 버릴때 국물이 많거나 수분이 많은 찌꺼기일 경우 제습(DRY) 버튼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물기를 말려서 처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많은 음식물처리 OK

자이 파이널키친은 한번에 넣을 수 있는 양이 1kg, 하루 최대 1.5kg까지 처리가 가능해서 음시물쓰레기가 많이 나오는 가정에서 쓰기에도 충분한 양입니다. 그리고 이 처리기가 미생물을 분해하는 방식이니 당연히 음식물이 미생물분해되고 남은 부산물들이 있겠지요? 마치 쌀겨가루 같은 색깔과 모습을 한 이 가루는 제품에 달려있는 작은 삽으로 퍼서 일반쓰레기로 버리거나, 화분이나 식물을 키우는 집에서는 흙에 섞어서 퇴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정말 음식물쓰레기를 완벽히 흙으로 돌려보낼 수 있어서 기분도 좋아질 것 같네요.

 

참고로 음식물을 넣고 미생물분해되어 남은 퇴비를 버리는 시기도 4인 가족기준으로 사용했을 때 2-3주 동안 비우지 않아도 기기 내에서 처리할 수 있어서 자주 비워야 하는 번거로움도 전혀 없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1인 가구가 많은 시기에 1인 가구의 가정에서 나오는 애매하게 적은 양의 음식물쓰레기는 스티커붙여서 버리기도 그렇고 고민이 되지만, 이 자이 파이널키친이 있다면 걱정 끝이겠네요.

 

환경을 살리는 제품

자이 파이널키친은 그 편리한 기능과 함께 친환경성을 콘셉트로 나온 제품이기 때문에 여러 부분에서 그 특징이 보이는데요.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소모품과 평균 소비전력 70W, 최대 소비전력도 130W에 불구하여 전력 소비와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돋보입니다. 심지어 매출의 1%를 친환경 운동에 기부하는 "1% FOR THE PLANET"의 멤버하고 합니다.

 

자이 파이널키친의 소음과 무게, 냄새

자이 파이널키친의 단점도 살펴보자면 13kg의 다소 묵직한 무게, 하지만 냉장고처럼 어차피 한번 설치한 후 자주 옮길 일이 없으니 문제가 되지는 않을 듯합니다. 또한 이중구조로 밀폐되어 있는 구조와 음식물쓰레기를 건조해서 미생물이 먹어서 분해시키는 방식 때문에 한 번씩 미생물과 음식물쓰레기를 뒤섞어주는 동작만 있기 때문에 소음도 거의 날 일이 없습니다.

 

자이 파이널키친은 제품 뒤쪽에 활성탄도 넣어주고 처리방식 자체가 음식물쓰레기를 미생물이 분해하는 방식이라 확실히 타사제품의 음식물처리기에 비해서 냄새가 덜하며, 이중 구조로 되어있는 제품의 뚜껑을 닫아 놓았을 때는 냄새가 거의 없다시피 하고 뚜껑을 열었을 때도 분해가 된 상태에서는 약간 구수한 정도의 냄새뿐이라고 하네요. 이 마저도 신경이 쓰이신다면 다용도실이나 보일러실같이 좀 외진 공간에 두고 쓰시면 되겠지만, 주방 가까이 두고 쓰셔도 일반적으로 냄새가 나진 않으니 문제가 없겠습니

 

음식물처리기 가격비교

자이 파이널키친과 비슷한 제품들의 음식물 처리방식과 가격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자이 파이널키친 스마트 카라 400 기준 린클 RC-02  루펜 SLW-01
가격

87만원 85만원 정도 77만원 24만원 정도

음식물 처리방식
미생물 발효 방식 분쇄 건조 방식 미생물 방식 분쇄 건조 방식

 

음식물처리기 지자체 보조금 지원받기

위의 표에서 보시다시피 자이 파이널키친은 믿을만한 브랜드의 상품이고 친환경적이라 매우 구매욕을 돋우는 제품이긴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다 보니 구입을 다소 망설이게 됩니다. 하지만 음식물처리기를 구입할 때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희소식이 있는데요.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부는 음식물처리기의 성능 및 품질을 증명하는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각 지자체에서 'K마크', 'Q마크' 등 국가 인증마크를 1개 이상 받은 제품을 대상으로 음식물처리기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조금 지원 대상 제품은 2023년 1월 1일 이후 구매한 음식물처리기입니다.

 

음식물 처리기 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

  1.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 (시/군청)에 음식물처리기 지원금 예산이 있는지와 신청방법은 전화로 문의한다.
  2. 구매하고자 하는 음식물처리기가 지원 대상인지 알아본다
  3. 제출서류를 문의한 후 제출하여 지원받는다.

일단 음식물처리기 보조금은 지자체마다 예산이 다르고 지원하는 금액의 퍼센트도 달라서 일단 본인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신속하게 문의하여 얼마를 지원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빨리 신청해야 합니다. 예산이 정해져 있고 선착순으로 지원하고 예산이 다하면 지원을 멈추기 때문입니다.

 

현재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은 인천광역시, 청주, 충북 음성군, 강원도 양양, 강릉 양양군 등으로 나옵니다. 강릉시의 경우 1세대 당 최대 50만 원까지 구입 금액의 50%을 지원한다고 하니 음식물처리기를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이런 지원금도 적극 활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마치며

이번에는 이렇게 자이 파이널키친을 중심으로 음식물처리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음식물쓰레기가 아예 않나 오게 음식낭비를 줄이면 가장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나오는 음식물쓰레기에 대해서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고, 냄새와 벌레로부터 자유롭게 해 줄 이런 제품은 한번 구매를 고려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자이-파이널키친
자이-파이널키친-썸네일

 

'제품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페이사용법 Apple Pay  (0) 2023.06.14
도파민 네이션(Dopamine Nation)  (0) 2023.06.01
샘러쉬 (Semrush)  (0) 2023.05.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