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러쉬(Semrush)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샘러쉬의 공식적인 회사명은 '에스이엠러시'이며, 검색량, 키워드 연구와 분석 및 클릭당 비용과 같은 키워드를 연구하여 온라인 순위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블로그를 수익형으로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상당히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앱입니다.
목차
샘러쉬(Semrush) 활용하기
만약 비즈니스를 위한 글을 쓴다면 내가 파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글에 녹여낼 수 있는가를 염두에 두고 글을 써야 합니다. 또한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내가 파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 만한 사람들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키워드의 3가지 검색의도 파악하기
- 정보검색
- 특정 웹사이트 검색
- 구매를 위한 검색
블로그가 구글이나 네이버 상단에 노출되어 유입량을 늘리고 그로 인한 비즈니스를 창출하려면 키워드 분석은 필수적인 일입니다. 먼저 첫 단계는 키워드의 검색의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LG 냉장고'를 검색했다고 하면 이런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의도의 첫 번째는 정보를 찾는 것이죠. 두 번째는 특정 웹사이트를 찾기 위해서 검색하는 경우입니다.
세 번째는 구매를 하려는 의도입니다. 하지만 'LG 냉장고'라고만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구글 상단에는 공식홈페이지들이 먼저 뜹니다. 즉 이 키워드는 특정 웹사이트를 찾는 키워드라고 구글이 분석해서 이런 결과를 내놓은 것입니다. 우리가 시험을 잘 보려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라는 말처럼 내 블로그에 사람들이 많이 유입되어 수익이 창출되도록 하려면 키워드를 잘 사용해서 글을 써야 하는데 그 키워드를 검색하는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경쟁자의 키워드를 분석하기
두 번째 단계는 경쟁자 키워드 분석입니다. 경쟁자 키워드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구글의 첫 페이지는 한정된 공간이고, 이 공간에 먼저 내 블로그가 들어가려면 경쟁자는 어떤 키워드를 타깃으로 글을 쓰고 있는지를 알면 도움이 ㄷ되는데, 이 정보를 제공하는 툴이 샘러쉬(SEMRUSH)입니다. 현존하는 거의 가장 유용한 툴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지금 가장 많이 쓰이는 키워드 분석 툴은 ahrefs와 이 semrush(샘러쉬, 영어로는 에스이엠러쉬라고 발음함)입니다.
영어로만 블로그를 하는 경우라면 ahrefs를 사용하시면 되지만, 일반 한국인들의 경우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다 보니 당연히 한국어 블로그를 하면서 가끔씩 영어로 된 글을 올리는 경우가 있을 테니 그렇다면 샘러쉬가 훨씬 이점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샘러쉬의 경우 한국어 키워드 정보가 많기 때문입니다.
구글 검색량으로 내 페이지 지수 알아보기
샘러쉬(Semrush)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Global Volume(전 세계 검색량)이 뜨는 데, 이는 일반적으로 보수적인 수치이므로 실제는 이보다 더 많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연관 키워드도 같이 검색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해당 키워드 검색 시 구글 첫 페이지(google top page)를 샘러쉬에서 바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첫 화면에 구글 첫 화면 top 10에 검색된 블로그사이트가 뜹니다. 이들은 돈을 주고 하는 광고페이지를 제외한 구글 SEO를 통해서 구글 첫 페이지에 입성한 블로그 페이지들입니다. 그러므로 이 페이지들이 어떻게 이렇게 첫 화면에 뜰 수 있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Page AS부분인데요. Authority Score의 의미로 페이지에 대한 권위성을 말하며 주로 백링크(Backlink)나 내 블로그가 외부에서 언급된 사이트(Referring Domain)의 개수로 계산됩니다. 하지만 샘러쉬에서 아직 한국 웹사이트를 전색계 전체 웹사이트와 비교했을 때 Page AS가 아주 낮게 계산될 수밖에 없어서 주로 0이거나 10 이하의 숫자로 표시됩니다. 그래서 샘러쉬에서 내 페이지의 권위도를 파악하기 힘드므로 이럴 때는 크롬 확장프로그램 중에서 MozBar (모즈바)라는 앱을 깔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샘러쉬를 켜놓은 상태에서 크롬 상단의 메뉴에서 MozBar를 열어서 Domain Authority와 Page Authority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분석의 핵심은 TOP 10 경쟁 페이지들의 PA(Page Authority)가 30 이하이면 내 블로그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만약 전부 30이 넘는다고 해도 내 블로그에서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제공한다면 충분히 첫 페이지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샘러쉬(Semrush)에서 두 번째로 확인할 것은 TOP10 경쟁 페이지들이 랭킹하고 있는 키워드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구글 첫 화면에 뜨는 페이지들은 키워드 하나로 검색되는 것이 아니라 키워드 서너 개에서 몇십 개 몇백 개로도 첫 페이지로 뜨는 것이므로 그들이 어떤 키워드로 첫 화면에 떴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페이지 url를 클릭하면 그 페이지가 몇 개의 어떤 키워드로 구글 첫 화면에 떴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키워드들은 매우 중요하므로 메모해 두었다가 같은 키워드로 내가 글을 쓸 때 이 TOP10 경쟁 블로그가 구글 첫 페이지에 나오게 하는 키워드들을 블로그 글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내 블로그가 더 많은 키워드로 구글 첫 화면에 뜰수록 당연히 더 많은 유입(traffic)이 생깁니다. TOP10 페이지들의 키워드를 체크박스에 표시해서 나중에 모든 키워드들을 볼 수 있습니다.
경쟁페이지의 백링크와 Referring Domain 확인하기
다음으로 확인할 것은 TOP10 경쟁 페이지의 백링크 개수와 Referring Domain의 개수입니다. 이를 확인해 보면 한국어나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만 들 경 우 훨씬 경쟁이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경우 구글 SEO 관점에서는 유리한 점이 있다는 겁니다.
참고로 Referring Domain은 다른 웹페이지에서 내 블로그로 링크를 해주는 개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외부에서 내 블로그로 링크를 걸어준 경우가 됩니다. 샘러쉬에서 확인하면 한국 키워드 검색결과는 Ref.Domains거의 0~10으로 아주 아주 낮습니다. 거의 없다고 봐야겠죠. 백링크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같은 검색어를 영어로 입력했을 때는 백링크나 Referriing Domain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 분석하기
세 번째 단계는 롱테일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 분석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한 두 단어가 아니라 많은 단어를 키워드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DSLR'이라고 검색하지 않고 롱테일로 '2023년 캐논 DSLR 추천'이라고 검색하는 것입니다. 샘러쉬에서는 키워드 배리에이션(Keyword Variations)이라는 항목이 있어요. 이 메뉴를 누르면 여러 단어를 붙인 롱테일 키워드 추천이 뜹니다. 만약 추천된 롱테일 키워드가 검색량이 많다고 하면 내가 포스팅할 때 그 단어로 같이 포함시켜야겠죠. 이런 식으로 내 블로그 글이 구글 상위검색이 될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를 키워드로 할 때 '중고'가 키워드가 아니어도 롱테일키워드에서 가능성이 높았다고 하면, 내 글에서 한 단락 정도를 '중고 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살짝 첨부해 주면 검색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역시 롱테일 키워드들도 추가(플러스)를 클릭해서 저장해 뒀다가 나중에 한 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샘러쉬에 있습니다.
이 키워드배리에이션(Keyword Variations) 기능은 가능성 높은 키워드를 파악하여 내 글에서 타기팅할 수 있어서 구글 첫 화면에 노출될 가능성을 많이 높여줍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 활용하기
또한 샘러쉬(Semrush)의 유용한 기능은 Google Auto Suggest(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구글의 자동완성기능은 실제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 기능은 굉장히 유용한 키워드분석법이 됩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키워드를 누르고 마우스를 클릭하면 추천키워드가 밑으로 주르륵 뜹니다. 이 자동완성된 키워드들도 포스팅할 때 포함시키면 좋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아래에 연관 키워드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입력하고 첫 화면이 뜨면 맨 아래쪽에 'Searched related to ( )' 즉, ( )에 연관된 검색어라고 표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단어들도 타깃 할 키워드 리스트에 추가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경쟁률은 낮고 검색량은 많은 키워드 고르기
이렇게 키워드 리스트를 만들고 샘러쉬에서 이 키워드가 얼마나 경쟁력이 있을지도 판단해 볼 수 있는데 , 이는 Com.(Competition=경쟁률)이 낮은지 Volume (검색량)은 많은지를 따져보는 것입니다. 비슷한 키워드라도 경쟁률이 더 낮고 검색량이 더 많은 키워드를 골라야겠지요? 그러니 경쟁률이 높은 짧은 키워드를 피하고 연관검색어 키워드나 롱테일 키워드 등으로 자신의 블로그의 경쟁력을 높여야 합니다.
이렇게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샘러쉬(Semrush)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Semrush(샘러쉬)를 직접 사용하는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제품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파민 네이션(Dopamine Nation) (0) | 2023.06.01 |
---|---|
구글 네스트 허브 2세대 - 사고싶다... (0) | 2023.05.27 |
자이가이스트1 : 자이에서 만든 소형전원주택 (0) | 2023.05.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