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샘러쉬 (Semrush)

by *## 2023. 5. 27.
반응형
반응형

 

 

샘러쉬(Semrush)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샘러쉬의 공식적인 회사명은 '에스이엠러시'이며, 검색량, 키워드 연구와 분석 및 클릭당 비용과 같은 키워드를 연구하여 온라인 순위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블로그를 수익형으로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상당히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앱입니다.

 

목차

    샘러쉬(Semrush) 활용하기

    만약 비즈니스를 위한 글을 쓴다면 내가 파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글에 녹여낼 수 있는가를 염두에 두고 글을 써야 합니다. 또한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내가 파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 만한 사람들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키워드의 3가지 검색의도 파악하기

    1. 정보검색
    2. 특정 웹사이트 검색
    3. 구매를 위한 검색

    블로그가 구글이나 네이버 상단에 노출되어 유입량을 늘리고 그로 인한 비즈니스를 창출하려면 키워드 분석은 필수적인 일입니다. 먼저 첫 단계는 키워드의 검색의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LG 냉장고'를 검색했다고 하면 이런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의도의 첫 번째는 정보를 찾는 것이죠. 두 번째는 특정 웹사이트를 찾기 위해서 검색하는 경우입니다.

     

    세 번째는 구매를 하려는 의도입니다. 하지만 'LG 냉장고'라고만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구글 상단에는 공식홈페이지들이 먼저 뜹니다. 즉 이 키워드는 특정 웹사이트를 찾는 키워드라고 구글이 분석해서 이런 결과를 내놓은 것입니다. 우리가 시험을 잘 보려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라는 말처럼 내 블로그에 사람들이 많이 유입되어 수익이 창출되도록 하려면 키워드를 잘 사용해서 글을 써야 하는데 그 키워드를 검색하는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경쟁자의 키워드를 분석하기

    두 번째 단계는 경쟁자 키워드 분석입니다. 경쟁자 키워드 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구글의 첫 페이지는 한정된 공간이고, 이 공간에 먼저 내 블로그가 들어가려면 경쟁자는 어떤 키워드를 타깃으로 글을 쓰고 있는지를 알면 도움이 ㄷ되는데, 이 정보를 제공하는 툴이 샘러쉬(SEMRUSH)입니다. 현존하는 거의 가장 유용한 툴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지금 가장 많이 쓰이는 키워드 분석 툴은 ahrefs와 이 semrush(샘러쉬, 영어로는 에스이엠러쉬라고 발음함)입니다. 

     

    영어로만 블로그를 하는 경우라면 ahrefs를 사용하시면 되지만, 일반 한국인들의 경우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다 보니 당연히 한국어 블로그를 하면서 가끔씩 영어로 된 글을 올리는 경우가 있을 테니 그렇다면 샘러쉬가 훨씬 이점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샘러쉬의 경우 한국어 키워드 정보가 많기 때문입니다.

     

    구글 검색량으로 내 페이지 지수 알아보기

    샘러쉬(Semrush)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Global Volume(전 세계 검색량)이 뜨는 데, 이는 일반적으로 보수적인 수치이므로 실제는 이보다 더 많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연관 키워드도 같이 검색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해당 키워드 검색 시 구글 첫 페이지(google top page)를 샘러쉬에서 바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첫 화면에 구글 첫 화면 top 10에 검색된 블로그사이트가 뜹니다. 이들은 돈을 주고 하는 광고페이지를 제외한 구글 SEO를 통해서 구글 첫 페이지에 입성한 블로그 페이지들입니다. 그러므로 이 페이지들이 어떻게 이렇게 첫 화면에 뜰 수 있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Page AS부분인데요. Authority Score의 의미로 페이지에 대한 권위성을 말하며 주로 백링크(Backlink)나 내 블로그가 외부에서 언급된 사이트(Referring Domain)의 개수로 계산됩니다. 하지만 샘러쉬에서 아직 한국 웹사이트를 전색계 전체 웹사이트와 비교했을 때  Page AS가 아주 낮게 계산될 수밖에 없어서 주로 0이거나 10 이하의 숫자로 표시됩니다. 그래서 샘러쉬에서 내 페이지의 권위도를 파악하기 힘드므로 이럴 때는 크롬 확장프로그램 중에서 MozBar (모즈바)라는 앱을 깔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샘러쉬를 켜놓은 상태에서 크롬 상단의 메뉴에서 MozBar를 열어서 Domain Authority와 Page Authority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분석의 핵심은 TOP 10 경쟁 페이지들의 PA(Page Authority)가 30 이하이면 내 블로그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만약 전부 30이 넘는다고 해도 내 블로그에서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제공한다면 충분히 첫 페이지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샘러쉬(Semrush)에서 두 번째로 확인할 것은 TOP10 경쟁 페이지들이 랭킹하고 있는 키워드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구글 첫 화면에 뜨는 페이지들은 키워드 하나로 검색되는 것이 아니라 키워드 서너 개에서 몇십 개 몇백 개로도 첫 페이지로 뜨는 것이므로 그들이 어떤 키워드로 첫 화면에 떴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페이지 url를 클릭하면 그 페이지가 몇 개의 어떤 키워드로 구글 첫 화면에 떴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키워드들은 매우 중요하므로 메모해 두었다가 같은 키워드로 내가 글을 쓸 때 이 TOP10 경쟁 블로그가 구글 첫 페이지에 나오게 하는 키워드들을 블로그 글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내 블로그가 더 많은 키워드로 구글 첫 화면에 뜰수록 당연히 더 많은 유입(traffic)이 생깁니다. TOP10 페이지들의 키워드를 체크박스에 표시해서 나중에 모든 키워드들을 볼 수 있습니다.

     

    경쟁페이지의 백링크와 Referring Domain 확인하기

    다음으로 확인할 것은 TOP10 경쟁 페이지의 백링크 개수와 Referring Domain의 개수입니다. 이를 확인해 보면 한국어나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만 들 경 우 훨씬 경쟁이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경우 구글 SEO 관점에서는 유리한 점이 있다는 겁니다.

     

    참고로 Referring Domain은 다른 웹페이지에서 내 블로그로 링크를 해주는 개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외부에서 내 블로그로 링크를 걸어준 경우가 됩니다. 샘러쉬에서 확인하면 한국 키워드 검색결과는 Ref.Domains거의 0~10으로 아주 아주 낮습니다. 거의 없다고 봐야겠죠. 백링크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같은 검색어를 영어로 입력했을 때는 백링크나 Referriing Domain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 분석하기

    세 번째 단계는 롱테일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 분석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한 두 단어가 아니라 많은 단어를 키워드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DSLR'이라고 검색하지 않고 롱테일로 '2023년 캐논 DSLR 추천'이라고 검색하는 것입니다. 샘러쉬에서는 키워드 배리에이션(Keyword Variations)이라는 항목이 있어요. 이 메뉴를 누르면 여러 단어를 붙인 롱테일 키워드 추천이 뜹니다. 만약 추천된 롱테일 키워드가 검색량이 많다고 하면 내가 포스팅할 때 그 단어로 같이 포함시켜야겠죠. 이런 식으로 내 블로그 글이 구글 상위검색이 될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를 키워드로 할 때 '중고'가 키워드가 아니어도 롱테일키워드에서 가능성이 높았다고 하면, 내 글에서 한 단락 정도를 '중고 카메라'에 대한 정보를 살짝 첨부해 주면 검색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역시 롱테일 키워드들도 추가(플러스)를 클릭해서 저장해 뒀다가 나중에 한 번에 볼 수 있는 기능이 샘러쉬에 있습니다. 

     

    이 키워드배리에이션(Keyword Variations) 기능은 가능성 높은 키워드를 파악하여 내 글에서 타기팅할 수 있어서 구글 첫 화면에 노출될 가능성을 많이 높여줍니다.

     

    구글 자동완성 기능 활용하기

    또한 샘러쉬(Semrush)의 유용한 기능은 Google Auto Suggest(구글 자동완성) 기능으로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구글의 자동완성기능은 실제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이 기능은 굉장히 유용한 키워드분석법이 됩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키워드를 누르고 마우스를 클릭하면 추천키워드가 밑으로 주르륵 뜹니다. 이 자동완성된 키워드들도 포스팅할 때 포함시키면 좋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아래에 연관 키워드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입력하고 첫 화면이 뜨면 맨 아래쪽에 'Searched related to (    )' 즉, (     )에 연관된 검색어라고 표시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단어들도 타깃 할 키워드 리스트에 추가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경쟁률은 낮고 검색량은 많은 키워드 고르기

    이렇게 키워드 리스트를 만들고 샘러쉬에서 이 키워드가 얼마나 경쟁력이 있을지도 판단해 볼 수 있는데 , 이는 Com.(Competition=경쟁률)이 낮은지 Volume (검색량)은 많은지를 따져보는 것입니다. 비슷한 키워드라도 경쟁률이 더 낮고 검색량이 더 많은 키워드를 골라야겠지요? 그러니 경쟁률이 높은 짧은 키워드를 피하고 연관검색어 키워드나 롱테일 키워드 등으로 자신의 블로그의 경쟁력을 높여야 합니다.

     

    이렇게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샘러쉬(Semrush)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Semrush(샘러쉬)를 직접 사용하는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샘러쉬(SEMRUSH) 홈페이지화면
    샘러쉬(Semrush)
    샘러쉬 Semrush 썸네일

     

     

     

     

     

     

     

    댓글